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4-12-24 17:15

혼다, 자사주 10조 원 규모 매입 발표

닛산자동차와 합병 계획을 밝힌 혼다자동차가 약 10조 원 규모의 자사주 매입 계획을 밝혔습니다. 혼다는 발행주식의 최대 24%를 자사주로 매입할 것이라 밝혔으며, 닛산과의 합병 추진에 대한 주주들의 우려를 달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혼다의 주가는 닛산과의 합병 가능성이 제기된 후 3% 하락했다가 자사주 발표 소식과 함께 장중 17%까지 급등하기도 했습니다.

 

대왕고래 사업 조광료율, 33%로 상향

동해 심해 가스전 개발 프로젝트 대왕고래가 성공할 경우 국가에 로열티로 지급되는 조광료율이 33%로 상향됐습니다. 조광료는 국내외 기업에 석유&가스 개발권을 부여하고, 큰 수익이 날 경우 국부 유출 우려를 불식하고 적절한 수익을 국고로 환수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바뀐 조광제도에 따르면 개발 초기 단계에는 1%의 최저 조광료율이 적용되지만, 수익성이 높아지거나 고유가 시기에는 최대 33%의 요율이 적용됩니다.

 

실손보험료, 2025년에 평균 7.5% 인상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설명자료를 통해 2025년 실손의료보험 전체 인상률 평균이 7.5%라고 밝혔습니다. 일부 비급여 항목의 과잉 진료 문제로 실손보험 손해율은 지속해서 상승 중이며, 높은 손해율은 보험사들의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집니다. 협회는 가입 상품의 종류와 연령, 성별 및 보험회사별 손해율 상황 등에 따라 실제 개별 가입자에게 적용되는 인상률은 다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롯데헬스케어, 사업 청산 결의

롯데그룹이 신성장 사업으로 추진해오던 롯데헬스케어 사업을 3년여 만에 청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롯데는 개인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이 지속 성장하기 어렵다고 판단했으며, 앞으로 시니어타운과 푸드테크 분야에서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롯데는 롯데헬스케어 직원들의 직무 역량을 고려해 계열사의 유관 부서로 이동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아티스트유나이티드, 이정재측 지분 매각에 주가 급락

아티스트유나이티드의 주가가 최대주주인 배우 이정재의 특별관계자 지분 매각 이후 8% 넘게 급락했습니다. 이정재는 특별 관계자가 보유한 주식 약 21만 주를 장내 매도했다고 공시했으며, 이정재와 특별관계자의 보유 지분율은 38.65%에서 37.04%로 낮아졌습니다. 한편, 오징어게임2 공개를 앞두고 강세를 보이던 미디어&엔터주들은 차익실현 매물이 등장하며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금융당국, 자동차 보험사기 피해구제 조사 강화

금융당국이 보험사기 조사 강화와 자동차 보험사기 피해자 구제 관련 절차 규정을 위한 시행령 및 시행세칙 제정안을 의결하고 즉시 시행합니다. 제정안에 따르면 보험사는 보험사기 피해자의 피해 사실 등을 빠르게 확인하고 이를 보험개발원에 통보해 신속한 피해구제가 이뤄지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금융당국은 병의원 관련 보험사기 조사 강화를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국토교통부 등으로부터 각종 관련 자료 제공을 요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