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5-01-10 17:12

정용진 회장, 이명희 총괄회장 이마트 지분 매입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이 모친 이명희 총괄회장이 보유한 이마트 지분 10%를 전량 매입한다고 공시했습니다. 지분 매입은 시간외거래를 통해 이뤄지며, 지분 인수가 끝나면 정용진 회장이 보유한 이마트 지분율은 28.56%로 높아집니다. 이마트는 이번 지분 매입을 두고 정용진 회장이 개인 자산을 투입하면서라도 이마트 기업 가치 제고에 대한 책임 의식을 보여준 것이라 설명했습니다.

 

원전 관련주, 한미 원전동맹 기대에 강세

한국과 미국 정부가 원자력 발전소 동맹을 체결했다는 소식에 체코 원전 수주 확정 기대감으로 원전 관련주가 급등했습니다. 한국과 미국의 약정 체결 소식 이후 한국수력원자력과 미국의 웨스팅하우스가 체코 원전 본계약과 관련해 앞으로 문제를 제기하지 않기로 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체코 원전 수주에 참여한 두산에너빌리티(6.21%)는 물론 원전건설 기자재 업체 비에이치아이(10.45%) 등의 주가가 올랐습니다.

 

은&구리 가격, 트럼프 관세 및 역대급 프리미엄에 폭등

뉴욕 시장에서의 은과 구리 가격이 런던선물거래소에 비해 프리미엄이 붙으면서 가격이 치솟고 있습니다. 뉴욕상품거래소의 2월 인도분 은 선물가격은 런던의 은 현물가에 비해 온스당 0.90달러의 프리미엄이 붙었고, 구리 선물가격도 톤당 623달러의 프리미엄이 붙어 거래됐는데요. 트럼프 당선인의 보편 관세 검토 등 예측이 어려운 정책에 미국 시장의 은과 구리 가격이 더 비싸질 것으로 예상해 물량을 쟁여놓으려는 트레이더들의 움직임도 포착됩니다.

 

HLB생명과학, 니티놀 제조기업 티니코 인수

HLB생명과학이 초탄성 니티놀 소재 전문 제조기업 티니코를 인수한다고 밝혔습니다. 니티놀은 니켈과 티타늄을 합친 소재로 형태 복원력이 탁월해 대표적인 형상기억합금이며, 생체 적합성이 뛰어나 의료기기 소재로도 적합합니다. HLB생명과학은 인수를 통해 척추삽입 임플란트, 무침 약물 전달기 등 정형외과 의료 제품으로 의료기기 사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설 제수용품 구입비, 평균 30만 2천 원

올해 설 차례상을 차리는 데 평균적으로 30만 2천 원이 들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물가 상승과 기후변화 등으로 작년보다 3.4% 늘어난 수준이며, 축산물류가 가장 가격이 많이 상승했고 시금치와 배, 대추 등도 가격이 크게 올랐습니다. 한편, 농식품부가 설 대책 기간 3주동안 10개 성수품에 대해 공급량을 늘리는 등 민생 대책을 고려하면 조사 결과보다 적은 비용으로 차례상을 차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UN, 올해 한국 경제 2.2% 성장 전망

유엔 경제사회국이 ‘2025 세계경제 상황과 전망’ 보고서에서 한국의 실질 국내총생산(GDP)가 올해와 내년 각각 2.2%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유엔의 성장률 전망치는 정부와 글로벌 투자은행, 다른 국제기구의 전망치에 비해 높은 편이며, 유엔은 올해 성장 동력은 수출에서 내수로 옮겨갈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한편, 유엔은 올해 전 세계 경제 성장률이 2.8%로 유지되며 미국과 중국의 성장세는 둔화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