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5-01-19 17:34

윤석열 대통령, 계염 사태 47일 만에 구속

19일,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구속됐습니다. 비상계엄 사태가 벌어진 지 47일 만이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체포된 지 나흘 만인데요. 현직 대통령이 구속된 건 헌정사상 최초로, 구속 소식이 전해진 뒤 윤 대통령 지지자들 일부는 서부지법을 습격해 난동을 부리기도 했습니다.

 

틱톡, 미국 내 서비스 중단

세계적 인기를 누리는 숏폼 동영상 소셜미디어 틱톡의 미국 내 서비스가 18일 밤(현지 시각)부터 중단됐습니다. 작년 4월, 틱톡의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미국인 개인정보를 대규모로 수집하는 등 국가안보를 위협할 우려가 있다며 미국 연방 의회가 틱톡금지법을 제정한 영향인데요. 한편, 오는 20일 취임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틱톡의 미국 내 서비스 금지를 90일간 유예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네이버, 작년 매출 10조 원 상회 전망

네이버의 작년 총매출 예상치가 전년 대비 10.15% 증가한 10조 6,525억 원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네이버는 플랫폼과 광고를 비롯해 모든 사업을 고르게 성장하며 작년 사상 최대 실적을 이어간 바 있는데요. 반면 콘텐츠 부문 실적이 악화한 카카오는 네이버에 비해 저조한 성적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25년 반등을 모색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연금, 고려아연 임시주총서 집중투표제 도입 찬성

오는 23일에 열릴 고려아연 임시주주총회 집중투표제 도입을 위한 정관 변경 안건에 국민연금이 찬성표를 던졌습니다. 집중투표제는 복수 이사 선임 시 이사 수만큼 의결권을 부여하고 이를 1인 혹은 여러 명에게 집중 투표할 수 있도록 하는 소수주주 친화적인 제도인데요. 이에 MBK는 “집중투표제가 도입되면 소수주주 보호라는 취지는 몰각되고 최윤범 회장 자리보전 연장의 수단으로만 악용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국 궈타이쥔안과 하이퉁 합병, 초대형 국유증권사 탄생

지난 17일,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위)가 궈타이쥔안증권과 하이퉁증권의 합병을 승인하며 자산 규모 300조 원대 초대형 증권사가 탄생했습니다. 합병은 궈타이쥔안이 신주 약 60억 주를 발행해 하이퉁을 흡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월가 투자은행을 포함한 글로벌 금융사들과 경쟁하기 위해 최고 수준의 투자은행을 육성하라고 촉구한 지 약 1년 만의 일입니다.

 

퍼플렉시티, 틱톡 미국 법인과 합병 제안

지난 18일(현지 시각),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가 틱톡 미국 법인과의 합병을 제안했습니다. 바이트댄스의 기존 투자자 대부분이 지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고, 퍼플렉시티는 더 많은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받는 것이 골자인데요. 퍼플렉시티는 챗GPT 개발사 오픈AI 및 구글과 경쟁하는 AI 검색 엔진 스타트업으로, 작년 말 기준 기업 가치가 약 90억 달러(약 13조 1천300억 원)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