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잠실-삼성-대치-청담 아파트 291곳, 토지거래허가 지정 해제
12일, 서울시가 송파구 잠실동, 강남구 삼성, 대치, 청담동 등 국제교류복합지구 인근 아파트 291곳에 대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했습니다. 다만, 안전진단이 통과된 재건축 아파트 14곳은 투기 과열 우려가 있어 제외했는데요. 동시에 서울시는 중구 신당동 236-100번지 등 신속통합기획 재건축-재개발 사업지 123곳 중 정비구역 지정 후 조합설립 인가까지 끝낸 6곳의 토지거래허가구역도 해제했습니다.
대체거래소, 첫 거래종목은 롯데쇼핑 등 10개
국내 최초 대체거래소인 ‘넥스트레이드’(NXT)가 다음달 4일 출범하면서 한국거래소(KRX)와 함께 주식거래 복수시장이 형성됩니다. 처음 거래되는 10개 종목은 롯데쇼핑, 제일기획, 코오롱인더스트리 LG유플러스 등 변동성이 낮은 10개 종목인데요. 대체거래소 출범으로 주식 거래 가능 시간이 오전 8시에서 오후 8시로 확대되고 거래비용이 절감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됩니다.
조선주, 미해군 함정 동맹국 건조 허용 추진에 강세
미국 의회에서 해군 함정 건조를 동맹국에 맡기는 것을 허용하는 법안이 발의된 가운데 12일 국내 증시에서 조선주가 급등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15.36%), 한화오션(15.17%), STX엔진(11.96%) 등 관련주 모두 크게 상승했는데요. 트럼프 행정부에서 중국 조선업을 규제하고 동맹국의 조선업을 활용하려는 흐름을 보이면서 한국 조선 기업이 수혜를 볼 것이란 기대가 커집니다.
골드바, 금값 상승 여파에 은행서 판매량 급증
시중은행에서 골드바 판매가 급증하면서 일선 영업점에서는 품귀 현상까지 벌어집니다. 지난 11일 기준, 5대 은행(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의 골드바 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한 242억 7,017만 원으로 집계됐을 정도인데요. 금값이 계속해서 오르는 가운데, 한국조폐공사가 골드바 공급을 중단하기로 하자 골드바 품귀 현상이 일었습니다.
금융권 가계대출, 열 달 만에 감소
금융권 전체 1월 가계대출 잔액이 작년 3월 이후 10개월 만에 감소세로 접어들었습니다. 지난 1월 주택 거래가 뜸하고 설 상여금도 지급되면서 1월 가계대출 잔액은 전월 대비 9천억 원 줄어든 1,667조 7천억 원으로 집계됐는데요. 한편 1월 말 기준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전월 대비 5천억 원 감소한 1,140조 5천억 원으로 드러났습니다.
SKT, 작년 영업이익 전년 대비 4% 증가
SK텔레콤의 작년 한 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4% 증가한 1조 8,234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주력한 인공지능 사업 매출이 오르고 전사적 체질 개선을 통해 비용이 줄어들면서 전체 실적이 확대된 건데요. SKT는 영업이익 확대 및 매출 1% 성장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르면 연내 에이닷을 구독 모델로 전환해 유료화를 추진할 계획이며, 요금제와 연동하는 방안도 검토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