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정부, AI 국가대표 정예 팀으로 글로벌 톱 수준 LLM 개발 예정
정부가 인공지능 국가대표 정예 팀을 뽑아 글로벌 톱 수준의 대형언어모델(LLM) 개발에 나섭니다. 국가인공지능위원회에서 발표한 국가 AI 역량 강화 방안에는 차세대 인공지능 모델 개발, AI 컴퓨팅 인프라 확충, AI 전환 가속화 내용이 포함됐는데요. 특히 AI 컴퓨팅 인프라 확충을 위해 3단계에 걸친 마스터플랜을 가동해 내년 상반기까지 1만 8천 장 규모의 첨단 GPU를 확충할 계획입니다.
강남3구 아파트, 토지거래허가구역 해제 후 일제히 상승
토지거래허가구역이 해제되면서 강남3구의 아파트 가격이 모두 상승한 가운데, 서울 아파트값도 상승 폭을 키웠습니다. 서울의 아파트값은 전주 대비 0.06%P 올랐으며, 강남3구로 꼽히는 송파(+0.22%P), 강남(+0.19%P), 서초(+0.07%P) 모두 상승했는데요. 시장에서는 지난 12일, 서울시가 아파트 291곳에 대해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해제함에 따라 강남3구를 중심으로 아파트 매매가가 상승한 것으로 분석합니다.
트럼프, 한 달 안에 자동차, 반도체 등 관세 발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와 반도체, 의약품, 목재 등에 대한 관세 내용을 앞으로 한 달 안에 발표할 것이라고 시사했습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 관세를 4월 2일쯤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자동차와 반도체를 비롯한 관세 내용을 더 빨리 발표할 가능성을 내포한 건데요. 관세 발표가 앞당겨지면 한국 정부는 대미 수출 품목 1, 2위인 자동차와 반도체 관세 부과에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을 서두를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협회, 국회에 반도체법 통과 촉구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20일 의견문을 통해 '주 52시간 근로제 예외' 등이 포함된 반도체 특별법의 국회 통과를 촉구했습니다. 반도체 특별법은 18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주 52시간제 근로제 예외 규정 포함 여부를 두고 여야가 이견을 좁히지 못해 상임위 소위 통과가 불발됐는데요. 협회는 반도체 산업의 현실을 고려해 세액공제 확대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과 법적 기반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뉴 골드러시, 안전자산 금 놓고 진풍경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관세 위협으로 무역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안전자산 수요가 증가해 세계 금 시장에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뉴욕 월가 대형 은행들은 런던보다 높은 금 시세를 활용한 차익 거래를 위해 금괴를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기는 데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는데요. 일론 머스크를 중심으로 재무부의 금 보관창고의 금 도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감사를 요구하는 움직임도 일고 있습니다.
로보락, 로봇청소기 신제품 'S9 맥스V' 출시
중국 가전 기업 로보락이 '2025 로보락 론칭쇼'에서 로봇청소기 'S9 맥스V 울트라'와 'S9 맥스V 슬림을 공개했습니다. S9 맥스V 울트라는 2만 2,000파스칼(Pa)의 강력한 흡입력을 갖췄으며, S9 맥스V 슬림은 로보락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적용했는데요. 빠르게 성장하는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로보락은 국내 가전 기업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