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ARM 인수합병(M&A)과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방한 계획을 언급했습니다. 이 부회장이 직접적으로 M&A를 언급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데요. 삼성의 ARM 인수 가능성이 커졌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죠.
삼성, 왜 ARM을 노릴까?
삼성전자의 ARM 인수 가능성은 이전부터 제기돼 왔습니다. 작년 주주총회에서 "3년 내 의미 있는 M&A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데다 시스템반도체 사업부 확장의지를 꾸준히 밝혀왔기 때문이죠.
- ARM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반도체인 중앙처리장치(CPU)와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 설계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영국의 반도체 업체인데요.
- 삼성은 시스템반도체 설계 부문이 취약한데요. ARM을 인수하면 이 약점을 가릴 수 있죠.
- 현재 삼성의 반도체 사업 매출의 70%가량은 메모리반도체 매출입니다. ARM을 인수하면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의 포트폴리오도 다각화 할 수 있죠.
- ARM 인수를 통해 애플을 견제할 수도 있는데요. 애플을 포함한 대부분의 반도체 기업은 ARM과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애플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 발판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죠.
다른 기업들도 ARM에 눈독!
하지만 ARM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은 삼성만이 아닌데요. 공식적으로 ARM 인수 의사를 밝힌 적 있는 기업이 꽤 많습니다.
- 2016년 ARM을 사들인 손정의 회장의 소프트뱅크는 지난해 또 다른 팹리스 기업 엔비디아와 ARM 인수 계약을 맺었지만, 각국의 규제당국 승인을 받지 못하면서 인수가 불발됐는데요.
- 반도체 분야에서 ARM의 영향력이 워낙 커서 엔비디아가 시장을 독점할 가능성이 커질까 우려한 것이죠.
- 이렇게 견제가 심하다 보니 삼성전자가 ARM 인수전에 나서더라도 글로벌 반도체 기업들과 컨소시엄 형식을 택할 가능성이 크다 평가받는데요.
- 컨소시엄은 인수 대상 업체가 지나치게 클 때, 부담 완화를 위해 다수의 업체가 공동으로 창설하는 인수조합입니다.
- SK하이닉스도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ARM 인수를 고려 중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퀄컴 또한 "경쟁사와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ARM 지분 확보를 생각 중"이라고 발표했죠.
정말 인수할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인수 과정이 쉽게 진행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단독으로 진행하기엔 ARM의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인데요.
- ARM은 기업가치가 최소 50조 원 이상으로 추정되는, 매우 비싼 기업입니다.
- 실제로 엔비디아의 인수 시도 당시 AMD의 인수 금액은 반도체 업계 M&A 사상 최대 규모인 660억 달러(약 93조 원)였죠.
- 삼성전자의 보유 현금이 120조 원에 이른다고는 하나, 이는 삼성디스플레이 등 여러 자회사와 국외 법인에 분산돼 있어 모두를 인수자금으로 쓰기는 어렵습니다.
- 이 때문에 삼성도 단독 인수는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인데요.
- 컨소시엄도 완전한 해답이 아닙니다. ARM에 대한 삼성의 영향력이 크게 줄어든다는 것이 문제죠.
또다른 가능성?
일각에서는 손정의 회장의 방한 목적이 애초에 ARM 매각이 아닐 수도 있다고 예상하는데요.
- 손정의 회장이 추후 ARM 기업공개(IPO) 때 삼성이 지분 확보전에 참여해 달라는 요청을 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 현재 손 회장은 엔비디아와의 M&A 무산 후 뉴욕과 런던 증시를 염두에 두고 ARM의 IPO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 ARM이 상장을 앞두고 지분 분산과 자금 수혈 등의 목적으로 투자 유치에 나서면, 이때 삼성의 참여를 요청하기 위한 것이란 설명이죠.
우리나라 최대 기업 삼성전자! 한국 반도체 산업의 자존심일 뿐 아니라,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글로벌 기업입니다. ARM 인수는 이런 시장에서의 삼성전자의 위치를 크게 올려놓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꽤 많은 사람들이 이번 이슈를 지켜보고 있겠죠?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한국 최대의 기업 삼성전자! 여러 사업을 영위하지만, 주요 사업은 단연 반도체인데요. 이런 삼성전자이 반도체 사업이 위기에 놓여있다고 합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 [기업 한입] '위기'라는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 자세히 보기
반도체는 너무나도 복잡해서 한 기업이 만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반도체를 설계해주는 팹리스기업과 만들어주는 파운드리 기업으로 나뉘는데요. 어떤 팹리스 기업이 있으며, 그들이 특징은 무엇일까요? 같이 배워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