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만콕콕
-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 진출하며 시장이 격변하고 있는 건데요.
- 선두주자였던 테슬라는 점유율 하락 우려에 전례없는 규모의 할인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시장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 기존 완성차 업체들이 전기차 시장 진출하며 시장이 격변하고 있는 건데요.
- 선두주자였던 테슬라는 점유율 하락 우려에 전례없는 규모의 할인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게 왜 중요해?
전기차 시장 점유율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는 극심해지는 경쟁 상황과 관련이 있는데요. 업계를 선도하는 테슬라는 이례적인 할인 정책을 내놨습니다.
- 📊 급변하는 시장 점유율: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급변 중입니다. 시장 성장은 멈추지 않고 있지만, 업계 1위 테슬라의 점유율은 하락 중인데요. 폭스바겐, 현대자동차(현대차), GM과 여러 중국 전기차 기업 등의 약진으로 경쟁이 심화했기 때문이죠.
- 🚶 이례적인 행보: 테슬라의 할인 행보는 이례적입니다. 올해 테슬라는 반도체 수급난 등으로 공급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수차례나 가격을 인상했었죠. 더욱이 일론 머스크는 신차 할인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주 언급했었습니다.
치열해지는 경쟁
내연기관 자동차를 만들어왔던 완성차 업체들이 최근 전기차 사업에 집중하며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이들뿐 아니라 전기차 관련 기술을 개발하는 업체 간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정부 정책에 따라 유연한 전략을 세우며 점유율 싸움을 지속하는 모습이죠.
- 👥 늘어나는 플레이어들: 포드, 폭스바겐, 현대자동차, GM 등 대부분의 내연기관차 업체들이 전기차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인데요. 한 시장 조사 업체는 2022년 현재 48개인 미국 판매 전기차 모델 수가 2025년까지 159개로 늘 것이라는 관측을 내놓기도 했죠.
- 💥 정부 지원에 뒤집히는 업계!: 주요국들은 여러 정책을 통해 전기차 산업을 밀어주고 있는데요.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이 대표적입니다. 전기차 업체들은 이런 정부 정책에 맞춰 전략을 짜는 모습입니다. 예를 들어 현대차는 미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세우고 있죠.
- 🧐 핵심 기술 경쟁까지: 완성차 업체 간 경쟁만 심화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배터리 개발 기술과 폐배터리 재활용, 소재 개발 등 전기차와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많은 기업들이 뜨거운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전기차, 세일해요!
최근 불경기가 우려되면서 소비자들은 지갑을 닫고 있는데요. 이에 테슬라는 할인과 인센티브 강화에 나섰습니다. 이익률이 낮아지더라도 판매량을 사수하겠다는 전략이죠.
- 📉 테슬라, 할인합니다!: 최근 테슬라가 가격 할인 공세에 나섰습니다. 점유율 하락을 방지하기 위한 방안으로 해석되죠. 8월 IRA 발효 이후 전기차 구매자는 북미산 전기차 구매 시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지만, 테슬라 전기차의 경우 연간 20만 대 한도에 막혀 연말까지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상황인데요. 이에 자체 할인을 통해 정부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고객들의 주문 취소를 막겠다는 겁니다.
- 🇨🇳 중국에서도 보조금: 테슬라는 이달 중국 내 신차 구매 고객에게 약 113만 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했는데요. 10월에는 중국에서 최초로 가격 인하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중국 시장 점유율을 현지 업체들에게 뺏기고 때문인데요. 벌써 BYD에게 중국 시장 점유율 1위를 추월당한 상황입니다.
- ❔ 왜 할인하는 거야?: 자동차 업체들은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심리 둔화로 인한 자동차 수요 감소를 우려 중입니다. 가격 인하와 각종 인센티브는 자동차 업체의 이익률에 악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데요. 그럼에도 업체들은 판매량 감소분을 상쇄하기 위해 이를 감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앞으로는?
전기차 기업들은 빠르게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제품 다변화 등 다양한 전략을 세우고 있죠.
- 💫 전기차 대전환: 많은 내연기관차 업체들이 이미 전기차 기업으로의 전환, 또는 전기차 기술에 대한 대규모 투자를 선언했습니다. 벤츠는 2030년까지, GM은 2035년까지 모든 라인업을 전기차로 전환하겠다고 밝혔고, 포드는 전기차 전환을 위한 비용 감소를 위해 구조조정까지 단행했죠. 2030년에는 전체 자동차 중 30%가 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 모델 다변화: 고가 라인업을 내세운 테슬라 때문에 전기차는 비싸다는 인식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시장이 확대되며 중저가 전기차들도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올해 미국 내 5만 달러 미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포드(28%) △기아차(19%) △쉐보레(16%) △현대차(16%) 순이었죠. 이처럼 전기차 업체들은 기존보다 다양한 가격대의 전기차로 소비자를 유인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테슬라의 CEO이자 인류의 화성 이주를 꿈꾸는 일론 머스크, 대체 어떤 인물일까요?
👉 [인물 한입] ‘화성 인류’를 꿈꾸는 천재 사업가, 일론 머스크 -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와 함께 전기차 시장을 주름잡는 플레이어들은 과연 누구일까요?
👉 [마켓인사이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완전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