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부터 원전까지, 워렌 버핏

콜라부터 원전까지, 워렌 버핏

우리는 흔히 존경할만한 인물을 "형"이라고 부르곤 합니다. 특히나 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서 오랜 기간동안 형으로 불리는 존재가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많은 투자자들의 롤모델이자, 오하마의 현인이라고 불리는 워렌 버핏(버핏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워렌 버핏 일대기

워렌 버핏은 어릴 때부터 돈에 대한 감각이 남달랐습니다. 그는 11살에 처음 주식 투자를 시작했고, 10대 때 사업으로 학교 선생님들보다 돈을 많이 벌었다고 합니다. 10대 때 이미 많은 돈을 번 버핏은 대학 시절 가치투자의 선구자라 불리는 벤자민 그레이엄을 교수님으로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버핏은 돈에 대한 감각에 더해 투자에 대한 정확한 신념을 갖게 되었죠. 버핏은 35살의 나이에 버크셔 해서웨이라는 회사를 매입하고, 이후 지금까지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로서 경영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는 2000년대를 대표하는 부자 중 한 명으로, 지금까지도 부자 순위에서 한 자리 안에 드는 재력가이기도 합니다.


버핏은 어떻게 투자할까?

버핏은 "가치투자"의 달인이라고 불립니다. 가치투자란 쉽게 말하면 저평가된 주식을 사 고평가 시점에 팔아 차익을 얻는 투자 기법인데요. 버핏은 안정적인 기업이지만 저평가되어 있다고 판단되는 기업의 주식을 사들여 오래 들고 있다가 차익을 내고 매도하는 투자 방법을 고수합니다. 버핏은 투자할 때 5가지의 원칙을 지킨다고 하는데요.

  1. 사업을 이해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
  2. 5~10년 후를 예측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
  3. 신뢰할 수 있는 경영진에 투자
  4. 주가가 합리적일 때 투자
  5. 진입장벽(경제적 해자)을 가진 기업에 투자


워렌 버핏의 투자 명언 역시 투자자들에게 많이 회자되곤 합니다. 그는 투자의 두 가지 원칙으로 "1) 돈을 잃지 않는다. 2) 1번 항목을 기억한다"라는 말을 했는데요. 이외에도 "10년을 가지고 있지 못할 주식은 10분도 가지고 있지 마라" 등 버핏만의 투자철학이 녹아있는 명언을 다수 남겼습니다. 또한 버핏의 이름을 딴 "버핏 지수"도 있습니다. 버핏 지수는 한 국가에 속한 기업의 시가총액을 GDP로 나눈 비율(시가총액 / GDP * 100)인데, 버핏 지수가 높을 수록 현재 주식 시장이 과열되어 있는 상태라는 뜻입니다.


버핏의 분신과도 같은 버크셔 해서웨이

버크셔 해서웨이는 1839년 설립된 섬유회사입니다. 이후 버크셔 해서웨이는 보험, 리테일, 유통, 에너지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해왔죠. 그러나 1900년대 중반부터 재정 상태가 악화되었고, 결국 1965년 워렌 버핏에게 매각됩니다.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하고 공격적으로 가능성 있는 회사들을 합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버핏의 투자와 합병으로 몸집을 불린 버크셔 해서웨이는 현재 400개가 넘는 계열사와 40만명 정도의 임직원을 보유한 시가총액 600조원 가량의 초거대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를 인수한 1965년부터 미국 주식 시장은 약 150배 성장했는데,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가는 24,000배나 성장했다는 사실에서 버크셔 해서웨이가 얼마나 빠르게 성장했는지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워렌 버핏의 투자를 볼 수 있는 창문과 같은 존재입니다. 실제로 버핏은 주로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 여러 투자를 진행하며,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서한으로 투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세하게 알려주기도 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버크셔 해서웨이의 분기 보고서를 참고해 투자 트렌드를 읽어내려고 노력합니다.


버핏의 최근 관심사는?

버핏은 꾸준히 기부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요즘도 여전히 버핏의 기부 소식을 들을 수 있는데요. 특히 빌 게이츠의 재단에 많은 돈을 기부하며 빌 게이츠와 친하게 지내는 버핏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빌 게이츠와 버핏은 기부 외에도 마음이 잘 맞았는지 최근 함께 나트륨 원자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나트륨 원자로를 통해 탄소 배출이 없는 원자로를 만들어 에너지 시장을 바꾸겠다는 것입니다. 이외에는 최근 CEO 후계자를 그레그 아벨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으로 정하며 미래를 대비하기도 했습니다. 확고한 투자 철학을 가진 최고의 투자자는 인류 사회의 미래는 물론 자신의 미래까지 꼼꼼하게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사진출처: getty images]

🦊 TEO

가치투자에 관심이 있는 BYTEE라면 워렌 버핏의 투자 방법에 대해서 꼼꼼하게 공부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D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