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등급은 기업과 국가의 채무상환 능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이나 국가는 낮은 신용등급을 가진 기업이나 국가에 비해 여러 가지 재정적 이점을 누릴 수 있는데요. 여러 경제 주체들의 투자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오늘 <경제 한입>에서는 신용등급의 개념과 기업 및 국가 신용등급의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신용등급의 개념
✔️ 채무상환 능력 평가: 신용등급은 기업이나 국가의 채무상환 능력을 평가한 지표로 금융거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용평가기관은 전문적인 분석을 통해 신용을 평가해 등급으로 매기는데요. 이때 재무 상태, 경영 현황, 산업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합니다. 이런 신용등급 정보는 투자자, 금융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유용한 의사결정 기준이 됩니다.
🏛️ 국내외 대표적인 신용평가기관: 대표적인 신용평가기관으로는 Moody's, S&P(Standard & Poors), Fitch가 있습니다. 이 3개 기관은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신용평가기관입니다. 모두 자체적인 등급 체계를 운영하죠. 우리나라 신용평가기관으로는 한국신용평가(Korea Investors Service, KIS), NICE신용평가정보(NICE Information Service), 한국기업평가(Korea Ratings) 등이 대표적입니다. 한국신용평가는 Moody's와, NICE신용평가정보는 S&P와, 한국기업평가는 Fitch와 각각 제휴 관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