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메인 이미지

한눈에 보는 오늘의 뉴스

2023-01-31 14:00

포드, 전기차 가격 인하 발표

테슬라에 이어 미국의 완성차 업체 포드도 전기차 가격 인하를 발표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포드가 전기차 머스탱 마하-E의 가격을 모델별로 1.2~8.8% 인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는데요. 포드의 가격 인하는 최근 테슬라의 가격 인하에 대한 대응 조치로 보입니다.

 

작년 전 산업생산, 3.3% 증가

작년 우리나라의 산업생산과 소비, 투자가 모두 증가하며 ‘트리플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전 산업 생산은 전년 대비 3.3% 증가했으며, 소매판매는 0.2%, 설비투자는 3.3% 증가했는데요. 다만, 작년 12월 산업 생산은 1.6% 감소했으며, 소매판매는 1.4% 증가, 설비투자는 7.1% 감소했습니다.

 

독일 경제, 작년 4분기 마이너스 성장

독일 경제가 지난해 4분기 -0.2%의 성장률(GDP 기준)을 기록하며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방통계국은 개인 소비 지출 감소가 GDP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는데요. 지난 4분기 에너지 비용 증가로 실질 가계 소득이 감소하고, 이것이 소비 지출까지 위축시킨 것입니다.

 

푸틴 대통령, 빈 살만과 유가 협력 논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와 전화 통화를 통해 원유 가격 안정에 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통화는 OPEC+의 회의를 앞두고 이뤄진 것인데요. 로이터 통신은 OPEC+가 지금의 원유 생산량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습니다.

 

르노, 닛산 주식 매각

프랑스의 완성차 업체인 르노가 보유 중인 닛산의 주식을 대량 매각해 전기차 사업에 드라이브를 겁니다. 현재 르노는 닛산의 지분을 43%, 닛산은 르노의 지분을 15% 보유하고 있는데요. 르노가 닛산 주식 매각을 통해 닛산 지분율을 15%까지 낮추는 대신, 닛산은 르노가 새로 세우는 전기차 회사에 출자하기로 했습니다.

 

뉴욕증시, 미국 FOMC 회의 앞두고 하락

지난밤 미국 증시 주요 지수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앞두고 하락 마감했습니다. 다우지수는 0.77%, S&P 500지수는 1.3%, 나스닥지수는 1.96% 하락했는데요. 이번 FOMC 회의에선 연준이 금리를 0.25%P만 인상할 가능성이 높으나, 파월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대한 우려가 확산한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