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포드, 이제는 같이 간다고?

SK이노-포드, 이제는 같이 간다고?

🐶  JAY
🐶 JAY

SK이노베이션과 포드가 조인트벤처(합작법인)을 설립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라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간 합종연횡이 활발한 가운데, 두 회사가 힘을 합치면 꽤나 강력한 연합군이 탄생할 전망입니다. 두 회사는 합작법인을 설립한 후 합작 공장을 지을 것이라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데, 현재 포드는 "SK이노베이션은 소중한 공급사"라고만 발표했으며, SK이노베이션은 "고객사와의 비밀유지 조항 때문에 답변을 드리기 힘들다"는 입장입니다.


포드의 노림수

포드는 현재 순수 전기차를 생산하기 시작한 단계이며, 기존 모델들도 전기차로 바꾸는 과정에 있습니다. 게다가 올해 초 전기차 배터리를 자체적으로 개발할 것을 선언하고 25조원 정도의 투자 계획을 밝히며 전기차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런 포드에게는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기 위한 시설이 가장 필요합니다. 자체 개발한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과, 앞으로 생산할 전기차에 들어갈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해줄 파트너가 필요한 것이죠. SK이노베이션은 이전부터 포드와 협력 관계에 있었고, 미국에 공장도 잔뜩 지을 계획이니 최적의 파트너일 것 같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노림수

SK이노베이션은 포드와의 협력으로 미국 시장에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하고자 합니다. 포드는 미국 2위의 자동차 회사이며, 포드와 협력하면 바이든 대통령의 "자국 생산 정책"과도 결을 같이하게 됩니다. 실제로 SK이노베이션과 포드의 협력 보도는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 산업을 독려하기 위해 포드 공장을 방문한 이후 나왔습니다. SK이노베이션 입장에서는 포드와의 협력은 LG화학과 미국에서의 소송전에서 패배한 이후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다시 치고 나갈 수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전기차, 왜 미국 시장이 중요할까?

요즘 전기차 관련 뉴스들을 보면 미국 시장을 두고 경쟁이 이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왜 많은 배터리 회사들이 미국에 공장을 지으려고 어마어마한 돈을 투자하는 걸까요? 미국의 전기차 시장이 중요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거대한 시장 규모
    원래부터 미국 자동차 시장은 유럽, 중국과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시장으로 불리는 큰 시장입니다. 자동차들이 전기차로 줄줄이 바뀌는 과정에서, 미국이라는 큰 시장을 놓칠 수는 없겠죠?

  2. 충분한 성장 여력
    미국 자동차 시장은 규모가 크지만, 유럽과 중국에 비해 아직 전기차 분야에서 뒤처져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구온난화를 믿지 않았고, 그래서 전기차나 친환경 인프라에 별다른 투자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 시기에 이미 유럽과 중국은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했고,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하고 나서 뒤늦게 전기차 산업을 밀어주고 있습니다. 시작이 늦었지만 그래서 오히려 더욱 성장 여력이 큰 미국 전기차 시장입니다.

  3. 바이든 대통령의 전폭적 지원
    바이든 대통령은 친환경에 관심이 많기로 유명합니다. 대통령에 취임하자마자 친환경 관련 규제를 강화하면서 자동차 업계에도 전기차로 전환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관용차량을 전부 전기차로 바꾸고 전기차 보조금을 대폭 늘리며 전기차 자체의 수요도 늘리고, 전기차 산업에 전폭적인 투자도 진행 중입니다. "전기차 레이스에서 중국을 이기겠다"는 말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GM과 손을 잡고, SK이노베이션은 포드와 손을 잡으며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회사 간 동맹이 여럿 생겨나는 모습입니다. 전기차 산업의 판도는 앞으로 어떻게 그려질까요?

[출처: SK이노베이션]

🦊TEO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회사 간 합종연횡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21일 진행되는 한미 정상회담에서도 전기차와 관련하여 어떤 대화가 오고갈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BYTE의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 BYTE+⭐️

월 9,900원으로 BYTE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