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우주 산업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잊을 만 하면 새로운 우주 이슈들이 언론의 1면을 장식했는데요. 오늘은 올해의 우주 관련 이슈들을 정리해보고, 현재 최고의 우주 기업인 SPACE X의 사업을 통해 우주 산업의 지형을 살펴보려 합니다.

핫했던 올해 우주 시장

작년에 이어 올해는 우주 산업의 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우주 산업에 있어 의미가 깊은 해였습니다. 올해 2월 화성 탐사선이었던 퍼서비어런스의 화성 착륙을 시작으로 SPACE X의 스타십 착륙 실험 성공, 여러 우주 기업들의 우주 관광 시작 등 다양한 이슈가 있었는데요. 올 한 해 주요 우주 이슈들을 한데 모아봤습니다.  

2월: 퍼서비어런스의 화성 착륙

2020년 7월 화성에서 생명체의 흔적을 찾기 위해 지구를 떠난 NASA의 화성탐사로버 퍼서비어런스가 올해 2월 18일 화성에 착륙했습니다. 아직 활동 중인 큐리오시티를 포함해 앞선 4차례의 화성 탐사로버들은 화성에 지구 생명체와 유사한 생명체의 흔적이 없음을 확인했는데요. 퍼서비어런스는 이전의 탐사로버인 큐리오시티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화성 내 미생물과 유기물 샘플 체취와 실험을 통해 화성에 어떤 생명체가 존재하고 있고, 존재했었는지를 파악할 예정입니다.

5월: 스페이스X '스타십' 수직 착륙 실험 성공

올해 5월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스페이스X의 거대 우주선 스타십이 비행과 수직착륙 실험에 성공했습니다. 스타십은 화물과 사람을 다른 행성까지 실어나르기 위해 만들어진 스페이스X의 초대형 우주선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는데요. 올해 5월에는 부스터 로켓 없이 성층권까지 진입한 후 지상에 안전하게 수직착륙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수 차례 실패 후에 얻어진 성과이죠.

7월: 민간 우주여행 시대의 개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