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쑥 크는 '비건' 시장

쑥쑥 크는 '비건' 시장

🦊 TEO
🦊 TEO

비건에 열광하는 이유는?

최근 환경 보호, 동물 복지, 건강한 삶을 중시하는 MZ세대가 주요 소비권력층이 되며 미래식품으로 주목받는 대체육을 비롯한 비건 메뉴가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비건은 육류, 어류, 달걀, 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을 일절 먹지 않는 채식주의자를 의미하는데요. 한국채식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국내 비건 인구는 약 150만명을 기록했죠.


'비건'은 인류의 건강과 지구 환경을 생각하는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요소의 하나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스타벅스는 ESG 경영을 강화하여 오직 식물성 재료로만 맛을 낸 식물 기반 푸드 4종을 출사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지구환경과 동물복지를 생각하는 가치소비 트렌드가 확산함에 따라 지난 2월 식물 기반 푸드 출시를 시작으로 지속가능한 푸드 및 음료 개발에 주력하고 있죠. 또한 기후 위기 문제가 더욱 심각해짐에 따라 경기 하남시는 다음 달부터 월 2회 '비건데이'를 지정해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식품업계의 비건푸드 경쟁

채식 문화가 MZ세대에게 큰 호응을 받으며 식품업계는 비건푸드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신세계푸드는 지난 2016년부터 대체육에 대한 연구개발을 시작한 끝에,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를 론칭하고 돼지고기 대체육 햄을 선보였습니다. 농심도 올해 초 '베지가든'을 내놓고 식물성 대체육 제조기술을 간편식품에 접목하고 있죠.


롯데리아는 지난해 식물성 단백질로 만든 햄버거인 '미라클 버거'와 '스위트 어스 어썸버거'를 출시하며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비건 트렌드를 주도했습니다. 버거킹도 올 2월 대체육으로 만든 '플랜트 버거'를 내놓으며 경쟁에 참여했죠. 대체육부터 햄버거, 비건라면, 만두, 볶음밥까지 국내외 비건식품 성장 트렌드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편의점 업계의 비건식품 확대

편의점 업계에서도 채식 위주의 상품 수를 크게 늘리는 등 비건식품 경쟁이 GS25와 CU를 중심으로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데요. GS25는 아이스크림에 한정했던 비건 상품을 올해 들어 즉석 간편식, 젤리, 셰이크 등으로 다각화시키며 지난 1~7월 비건상품 매출을 전년 동기 대비 18배가량 증가시켰죠. GS25 관계자는 연내 비건 상품을 30여 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2019년 '채식주의 간편식 시리즈(도시락, 버거, 김밥)'를 선보인 CU도 올 1~7월 채식 관련 상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5배 증가했습니다. 100% 순식물성 원재료를 활용한 것에 더하여, 채식 레시피를 사용한 샐러드볼, 샌드위치, 삼각김밥 또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CU관계자는 채식주의자가 아니라도 건강, 다이어트, 환경보호, 동물복지 등을 생각하며 건강식을 간편하게 즐기려는 고객이 늘고 있다고 말했죠.


거세게 불어라, 비거니즘 열풍!

비건 시장은 유통업계에서 대표적인 블루오션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008년과 비교했을 때 10배가량 국내 채식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보아, 채식 인구 증가는 관련 식품 수요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식당가에서는 비건용 메뉴가 별도로 없어 사회생활을 하며 채식을 유지하기는 쉽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채식연합 이원복 대표는 채식과 관련된 인프라가 아직 해외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 말했습니다. MZ세대가 비건 문화를 이끌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도 채식 산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기를 기대합니다.

[사진 출처: flickr]

🦊TEO

이번 주,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의 주가는 전체 주식시장은 물론 앞으로 상장할 기업들의 공모주 청약에도 크게 영향을 줄 것입니다. 특히 크래프톤의 흥행 실패는 이후 상장할 기업들이 공모가를 더욱 보수적으로 설정하도록 벌써 영향을 주고 있죠.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과 금융주의 한계를 얼마나 깨버릴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BYTE의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 BYTE+⭐️

월 9,900원으로 BYTE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