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인간으로 마케팅을 한다?

가상인간으로 마케팅을 한다?

🐱 LUCAS
🐱 LUCAS

버추얼 인플루언서, 가상인간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디지털 세계에서만 존재하는 '가상인간'은 버추얼 인플루언서라 불리며 마케팅 시장에서 활동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마케팅 비용의 대부분이 인공지능 기반의 3D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인플루언서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목소리도 들리는데요. 요즘에는 가상인간이 대기업의 광고 모델로 발탁되어 TV에 나오고, SNS에서 큰 인기를 끌며 팔로워를 늘릴뿐더러, 유명 아이돌의 멤버로 활동하기도 하죠. 이처럼 기술이 발전하면서 가상인간의 완성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으며, 가상인간 마케팅 시장의 규모는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연예인과는 달리 가상인간은 24시간 활동할 수 있으며, 광고 모델로 발탁된 이후에도 불미스러운 사생활 논란이 없기에 기업들은 앞다퉈 가상인간을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죠.


광고시장을 휩쓴 가상인간

22살 광고 모델 '로지(ROZY)'는 싸이더스 스튜디오 엑스가 공개한 국내 최초의 가상 인플루언서입니다. 지난해 8월부터 세계여행과 패션에 관심이 많으며, 자유분방하고 사교적인 여성으로 설정되며 인스타그램을 통해 꾸준히 팬층을 확보하였는데요. 지난 1일 SNS에 로지는 '두근두근 공중파 첫 데뷔!'라는 글과 함께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을 올렸습니다. 로지가 출연한 신한 라이프 광고 영상은 일주일도 되지 않아 유튜브 조회 수 66만 회를 넘겼고, SNS 팔로워 수도 3만 명을 넘을 만큼 인기를 끌고 있죠.


실제 가상인간 로지(ROZY)의 얼굴은 MZ세대가 선호하는 얼굴형으로 만들어졌으며, 외모뿐만 아니라 MZ세대가 선망할 수 있는 모습과 공감대를 지니고 있습니다. 로지가 사람이 아닌 가상인간이라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며 네티즌들은 "말 안 했으면 가상모델인 줄 몰랐다" "너무 매력적이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생명보험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MZ세대에게 어필하기 위해 보험업계에서는 가상 인물인 로지(ROZY)를 광고모델로 내세우는 발상의 전환을 시도했다고 합니다.


LG전자는 올해 1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CES 온라인 콘퍼런스 무대에서 싱어송라이터 겸 DJ라는 설정의 '김래아'를 선보였습니다. CES 콘텐츠 안에서 다양한 LG전자 제품을 소개한 김래아는 SNS를 통해 자신이 가상인간임을 알리며 재치 있는 글과 일상을 올리며 실제 팬들과 꾸준한 소통을 이어갔는데요. LG전자는 김래아가 실제 사람처럼 보일 수 있도록 개발 당시 모션 캡처 작업을 통해 7만여 건에 달하는 실제 배우의 움직임과 표정을 추출했죠. 목소리와 언어 또한 4개월 동안 자연어 정보를 수집한 뒤 학습 과정을 거쳤습니다. LG전자 관계자는 김래아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잡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가상세계가 찾아온다

고도화된 컴퓨터 그래픽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이 접목되며 실제 사람과도 구별하기 어려운 가상인간은 최근 기업들을 알리는 얼굴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가상인간을 활용한 마케팅이 이미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MZ세대를 겨냥한 가상인간의 활발한 행보는 앞으로 여러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는 방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상모델 로지와 김래아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가 만든 가상인간 '샘'은 국내외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삼성 걸'로 불리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죠.


업계에 따르면 최근 코로나19 현상이 지속되며 가상 인물과 일상에서 만나는 경우가 많아짐에 따라 자연스럽게 가상 인물에 대한 이질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가상인간 제작 기술이 사이버 범죄에 악용되거나, 기존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을 수 있기에 이에 대한 대응책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출처: Shinhan Life]

🐱 LUCAS

퀵커머스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기업들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아직 퀵커머스 시장에서 뚜렷한 강자가 없는 만큼 어떤 전략이 성공할지 기대가 됩니다.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BYTE의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 BYTE+⭐️

월 9,900원으로 BYTE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