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매입이란?

기업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자사주 매입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보유한 현금을 사용해 시중에 돌아다니는 자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죠. 법적으로 자사주 매입은 기업의 배당 가능한 이익의 한도 내에서 가능하며, 자사주 매입은 주주총회 또는 이사회를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자사주 매입의 장점들을 살펴보면 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을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주주가치 제고 (=주가 상승)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면 시중에 유통되는 주식의 양이 줄어듭니다. 공급이 줄어드니 주식이 희소해지고, 주식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또한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한다는 것은, 기업이 현재 주가가 낮다고 판단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현재 주가가 비싸다고 생각하는데, 굳이 돈을 들여 주식을 살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사주 매입은 일반적으로 현재 주가가 적정가 대비 낮다는 신호를 보내 주가가 오르는 원동력이 됩니다.

기업 경영권 강화

기업이 자사주를 사들이면, 그만큼 시중에 풀린 주식 수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기존 주주들의 지분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매입한 자사주를 우호적인 주주들에게 판매하거나, 기업이 직접 보유함으로써 경영권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 이미지 개선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배경에는 "기업이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을 만큼 돈을 벌었다"는 사실이 깔려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자신의 주식을 산다는 의미는, 앞으로 더욱 높은 실적과 성장세를 기록해 주가를 올릴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자사주 매입, 더 깊이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