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한입+] 주가 상승의 원동력? 자사주 매입

[상식한입+] 주가 상승의 원동력? 자사주 매입

현재 주가가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하는 기업들은 자기 회사의 주식을 사기도 하는데요. 기업들이 자사주를 매입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 TEO
🦊 TEO

자사주 매입이란?

기업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자사주 매입이라고 합니다. 기업이 보유한 현금을 사용해 시중에 돌아다니는 자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이죠. 법적으로 자사주 매입은 기업의 배당 가능한 이익의 한도 내에서 가능하며, 자사주 매입은 주주총회 또는 이사회를 통해 결정해야 합니다.

자사주 매입의 장점들을 살펴보면 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을 하는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주주가치 제고 (=주가 상승)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면 시중에 유통되는 주식의 양이 줄어듭니다. 공급이 줄어드니 주식이 희소해지고, 주식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또한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한다는 것은, 기업이 현재 주가가 낮다고 판단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현재 주가가 비싸다고 생각하는데, 굳이 돈을 들여 주식을 살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사주 매입은 일반적으로 현재 주가가 적정가 대비 낮다는 신호를 보내 주가가 오르는 원동력이 됩니다.

기업 경영권 강화

기업이 자사주를 사들이면, 그만큼 시중에 풀린 주식 수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기존 주주들의 지분율이 높아집니다. 또한 매입한 자사주를 우호적인 주주들에게 판매하거나, 기업이 직접 보유함으로써 경영권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기업 이미지 개선

기업이 자사주를 매입하는 배경에는 "기업이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고,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을 만큼 돈을 벌었다"는 사실이 깔려 있습니다. 그리고 기업이 자신의 주식을 산다는 의미는, 앞으로 더욱 높은 실적과 성장세를 기록해 주가를 올릴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자사주 매입, 더 깊이 이해하기

자사주 매입, 단점도 있다!

단기적인 주가 상승?

자사주 매입을 진행한 기업의 주가는 일반적으로 오르기 마련이지만, 단기적인 상승이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기업이 일정 기간 이후 매입했던 자사주를 팔게 되면 주가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기업은 의도적으로 자사주를 매입해 주가를 올리고, 이후 차익을 실현하기 위해 주식을 매도하는 방식으로 자사주 매입을 악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법으로 자사주 매입의 요건을 까다롭게 만들어 두었습니다.

현금 낭비?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위해 현금을 사용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에 사용할 현금을 연구개발이나 신사업 진출에 사용하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 더 나은 선택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입한 자사주, 소각하는게 좋다?
ⓒ Unsplash

주식을 소각한다는 의미는, 보유한 주식을 영구적으로 없애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까지 한다면 전체 주식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전체 주식 수가 줄어든다는 것은 소액주주의 지분율이 올라간다는 의미입니다. 전체 100주 중에 1주를 가지고 있는 것보다, 전체 50주 중 1주를 가지고 있는 것이 지분율이 높으니까 말입니다. 따라서 자사주 소각은 실제로 소액주주의 지분율을 높이고, 소액주주가 보유한 주식의 가치를 높이는 좋은 소식입니다.

따라서 자사주를 매입한 기업이 매입한 주식을 소각한다고 발표해야 진짜 주주가치를 제고했다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전체 주식 수가 줄어들어 상대적으로 소액주주들의 지분율이 늘어나고, 주식의 가치가 높아지면 주가가 오를 가능성도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최신 이슈 : 현대자동차의 자사주 매입

ⓒ현대자동차

현대차는 최근 5,0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하겠다고 공시했습니다. 현대차는 자사주 매입의 목적은 주주가치 제고라고 밝혔는데요. 시장은 현대차가 실적과 미래 전망 모두 좋은데도 주가가 반등하지 못하는 상황을 타개하고자 자사주 매입을 진행하는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현대차는 매입한 자사주를 바로 소각하지 않고, 주주 환원 정책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투명경영위원회를 설립하고,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등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왔는데요. 이번에 매입한 자사주를 어떻게 활용할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자사주 매입, 핵심만 콕콕

  • 자사주 매입이란 기업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 자사주 매입은 주주가치 제고, 주가 상승, 기업 이미지 개선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 반면 단기적인 주가 상승, 현금흐름 악화는 자사주 매입의 단점으로 꼽힙니다.
  • 매입한 자사주를 소각하는 경우, 주주가치를 더욱 제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상식 한 입+>는 어떠셨나요?
좋았던 점, 부족했던 점,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등을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 피드백 하러 가기

1 이달에 읽은
무료 콘텐츠의 수

BYTE의 프리미엄 콘텐츠 구독 서비스, BYTE+⭐️

월 9,900원으로 BYTE의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Powered by Bluedot, Partner of Mediasphere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