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인사이터 한기웅입니다.오늘은 지난번에 게임의 메커니즘을 통해 알아보는 동기부여 방법에 이어 ‘계속 게임을 하게 하는 메커니즘’에 대해 뇌과학과 심리학을 곁들여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지난번에는 몰입감을 만들어가기 위한 서사를 만드는 장치들과 이를 뒷받침하는 게임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게임을 계속하게 하는 힘입니다.


게임의 첫 단추를 꿰는 키워드 ‘간접통제’

게임을 처음 켜면 다들 어떤 생각 하시나요? 요즘 모바일 게임들은 게임 플레이 방법을 하나하나 친절하게 알려주지만, 일반적인 비디오 게임들은 플레이어가 스스로 첫 단추를 꿰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이렇게 플레이어를 유도하는 방법의 하나가 '간접통제(Indirect control)'인데요.  우리에게 친숙한 '슈퍼마리오' 게임의 한 장면을 통해 간접통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