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에서 잘린 샘 올트먼, 그는 누구인가
메인 이미지
© 연합뉴스

오픈AI에서 잘린 샘 올트먼, 그는 누구인가

'우리 시대의 오펜하이머' 불리던 OpenAI CEO 올트먼이 해임됐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공동 창업자인 일리야 수츠케버가 해임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인공지능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개발진이 상업성을 중시한 사업가 올트먼을 내쫓았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올트먼은 2015 일론 머스크와 함께 오픈AI 설립했고, GPT 출시를 주도했습니다. 오픈AI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AI 기업으로 만든 것도 그인데요. 지난 6 오픈 AI 개발자 대회에서 강력해진 최신 언어모델 'GPT-4 터보' 공개한 2 만에 잘린 올트먼. 과연 그는 어떤 사람인지 오늘 <상식 한입>에서 파헤쳐 봤습니다.


대학을 자퇴하고 사업가의 길로

❓ 샘 올트먼, 어떤 삶을 살아왔을까?: 1985년생, 올해 38살인 올트먼은 실리콘밸리의 창업자이자 투자자입니다. 2005 위치기반 모바일 SNS 루프트(Loopt) 창업했고,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와이 콤비네이터(Y-Combinator, YC) 회장을 맡아 YC 실리콘밸리 최대의 액셀러레이터로 성장시키죠. 그리고 2019 오픈AI CEO 취임하며 'GPT' 열풍을 이끌었습니다. 그렇게 한창 성공 가도를 달리던 그는 오픈AI 내홍으로 17 이사회에서 해임됐습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JAY 프로필 이미지
JAY
Byte 콘텐츠 총괄, JAY입니다.
상식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