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배터리 개발, 정부가 나선다
메인 이미지
© 연합뉴스

차세대 배터리 개발, 정부가 나선다

🔎 핵심만 콕콕

  • 정부가 차세대 배터리 개발 지원에 나섭니다.
  • 국내 기업도 기술 개발에 총력을 다하는데요.
  • 중국과 일본 기업도 전고체 배터리 경쟁에 참여합니다.

🦥 고금리와 경기 침체에 각국의 전기차 보조금 축소까지 더해지면서 최근 전기차 시장은 수요 둔화에 빠졌습니다. 배터리 관련 기업도 울상인데요. 국내 배터리 3사의 주가가 올해 들어 평균 11% 내리는 등 주가도 하락세죠. 그런데 지난 12일 배터리 기업 주가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정부가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건데요.

 

적극적으로 나서는 정부

🙌 배터리 개발 지원: 지난 1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개최한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 회의에서 정부는 향후 5년간 유망 배터리 개발 사업에 총 1,172억 원을 투입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회의에는 국내 배터리 3사인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을 비롯해 여러 배터리 소재 기업이 참석했는데요. 이들은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총 9조 원에 달하는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선언했죠. 

💡 차세대 배터리, 어떤데?: 요즘 기업이 투자하는 기술은 주로 차세대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와 리튬메탈, 리튬황 배터리입니다. ‘꿈의 배터리’로도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충전 속도와 주행 거리를 획기적으로 끌어올린 배터리입니다. 흑연계 음극재🔍를 리튬메탈로 대체해 무게와 부피를 줄인 리튬메탈 배터리가 차세대 배터리로 주목받는데요. 음극재로는 리튬메탈을, 양극재🔍로는 가격이 저렴한 황을 사용하는 리튬황 배터리도 후보입니다.

🔍 음극재: 배터리의 (-)극, 즉 음극을 이루는 소재입니다. 배터리의 충전 속도와 수명을 결정하며 에너지를 방출하는 역할을 하죠.

🔍 양극재: 배터리의 (+)극, 즉 양극을 이루는 소재입니다.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하는 용량과 전압에 영향을 주며 에너지를 만들어 내는 핵심 소재입니다.

🚗 보급형 배터리도: 이번 회의에서 정부는 보급형 배터리 사업 지원도 함께 논의했는데요. 작년부터 지원해 온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 사업에 2026년까지 233억 원을, 나트륨 배터리에는 2027년까지 282억 원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죠. LFP 배터리와 나트륨 배터리는 모두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아 최근 전기차 저가 공세의 핵심 무기로 부상했습니다.

 

우리나라 배터리 3총사, 어디까지 왔나?

🚩 삼성SDI: 삼성SDI는 지난 6일에 열린 ‘인터 배터리 2024’ 전시회에서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위한 로드맵을 최초로 공개했습니다. 작년 12월에 첫 샘플을 생산했고 2027년 양산을 목표로 하는데요. 현재 양산 중인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를 40% 향상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죠. 삼성SDI는 경쟁사에 비해 기술력이 가장 앞서있다고 평가받습니다.

🏃‍♀️ LG에너지솔루션: 국내 배터리 기업 중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가장 높은 LG에너지솔루션은 전고체 배터리 부문에서는 한발 밀립니다. 삼성SDI보다 3년 늦은 2030년 양산을 계획하는데요. 다만, 시간이 더 걸리더라도 완성도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기술 개발에 총력을 다하기 위해 차세대 배터리 개발을 전담하는 ‘미래기술센터’를 따로 설립하고, 리튬황 배터리, 리튬메탈 배터리도 함께 연구하죠.

📋 SK온: SK온은 후발주자인 만큼 신기술보다는 저렴하고 수요가 높은 LFP 배터리 시장 공략에 나섭니다. 이미 내부적으로는 개발을 완료했고, 2026년부터 양산을 시작할 예정인데요. 올해 1월부턴 전고체 개발에도 시동을 겁니다. 미국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업체인 솔리드파워와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했죠. 내년에는 대전 배터리 연구원에서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구축하는 등 본격적인 개발에 나설 예정입니다.

🔍 파일럿 라인: 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설비를 공장에 설치하기 전 마지막으로 테스트를 하기 위해 임시로 설치한 라인을 말합니다.

 

글로벌 경쟁 격화

🥇 배터리 1위 중국은?: 지난 1월,  36.8%의 점유율로 글로벌 배터리 시장 1위를 차지한 중국의 배터리 기업 CATL도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나섭니다. 중국 정부가 2030년까지 자국의 전고체 배터리 공급망을 구축하겠다며 설립한 배터리 공동연구 연합체인 CASIP에 참가한 것입니다. CATL에 이어 배터리 시장 2위인 중국 BYD도 CATL과 함께 CASIP에 가입하며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합니다.

🤔 일본의 도요타도: 도요타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출시하겠다며 가장 빠른 상용화 계획을 내세웠습니다. 일본 정부도 1조 1,000억 원 규모의 보조금을 통해 도요타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을 전폭 지원하는데요. 그러나 아직까지 기술에 대해 알려진 바가 없어 목표 달성이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이웃 게시글

차원의문에 종이비행기를 날리는 빠띠
Byte가 매일 아침 보내주는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프리미엄 비즈니스・경제 콘텐츠로
어제보다 더 똑똑해진 나를 만나고 싶다면?
우편함에 편지를 넣는 빠띠
내 뉴스레터 어디갔지?요즘 메일함에서
뉴스레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에디터 정보

에디터 IRENE 프로필 이미지
IRENE
<이슈 한입> 담당 에디터 IRENE 입니다.
이슈 한입 목록으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