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5G, 과연 가능할까?
메인 이미지

진짜 5G, 과연 가능할까?

해당 콘텐츠는 BYTE의 무료 비즈니스/경제 뉴스레터, 데일리바이트의 4월 5일자 뉴스레터 콘텐츠입니다. 데일리바이트 뉴스레터를 무료로 구독하시면 매일 아침 6시 메일함에서 유익한 소식들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DAILY BYTE 뉴스레터 구독하기

ⓒ Unsplash

새롭게 등장한 이음 5G

지난 3일은 국내 5G망이 보급된 지 3년 째 되는 날인데요. 최근 정부는 5G의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이음 5G’ 특화망 사업추진을 시작했습니다. 특화망은 기업이나 기관 등 특정 범위에 한해 자체 전용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5G망인데요. 기존에는 이동통신 3사(SKT, KT, LG U+)를 중심으로 상용 5G망을 보급하는 데 힘썼습니다.


일반 상용망과 달리 특화망을 사용하면 특정 용도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28GHz 주파수를 이용해 4G보다 약 20배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죠. 그러나 28GHz 주파수는 장애물이 있으면 멀리 뻗어나가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28GHz 주파수의 5G를 전국 곳곳에 제공하려면 엄청나게 많은 기지국이 필요한데요. 기지국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28GHz 속도의 5G망 상용화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특정 지역에만 28GHz 주파수 5G를 구축하는 특화망(이음 5G) 활성화 전담반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이음 5G' 사업의 대표적인 예는 지하철 5G 와이파이 설치인데요. 지난해 지하철 2호선 지선 구간에 일부 적용하기 시작했는데, 5G 와이파이를 이용하면 기존 지하철 와이파이보다 약 10배 이상 빠른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에는 지하철 2·5·6·7·8호선 본선에 도입할 예정이죠.

이음 5G, 기업들이 먼저 해볼래?

① 네이버 클라우드

네이버 클라우드는 ‘브레인리스’ 로봇에 이음 5G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말대로 '뇌가 없는' 로봇이라, 두뇌 역할을 하는 처리 장치가 없습니다. 대신 5G 네트워크를 통해 클라우드와 연결하여 정보를 처리하죠. 이 로봇은 사옥 내 택배나 음료 배달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② LG CNS

LG CNS는 이음 5G를 스마트팩토리에 적용할 계획인데요. AI 비전 카메라와 함께 구미2공장에 구현합니다. 이를 통해 불량품 검사, 무인 운반차량 운송, 가상현실/증강현실 도면 제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③ KT
이동통신 3사 중에서는 KT가 5G 특화망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올해 초에는 특화망 전담 조직을 신설할 만큼 적극 검토 중입니다. KT 측은 "상용망의 기업전용 5G 서비스와 함께 특화망 분야에서도 엔드투엔드(E2E)*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죠.


*엔드투엔드(E2E): 말 그대로 끝에서 끝이라는 의미로,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절차가 한 번에 관리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5G 특화망 사업의 과제

정부와 통신업계가 5G 특화망 사업에 나선 것은 '세계 최초 5G 상용화' 타이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5G 사업 성적이 생각보다 저조했기 때문인데요. 28GHz 주파수 사업도 이번 지하철 와이파이 사업 외에는 크게 활성화된 분야가 없는 실정입니다. 게다가 이음 5G도 네이버 클라우드와 LG CNS만 할당받은 상태라, 현재 기업참여가 적극적이지도 않죠.


이동통신 3사도 마찬가지인데요. 28Ghz 서비스를 일부 제공했지만, 일회성 이벤트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현재 스마트 팩토리 등 5G 특화망을 활용한 B2B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상용망으로도 충분히 소화가 가능하여 특화망 사업 참여의 유인이 적은 상황이죠. 아직 특화망 사업이 크게 확장되지 않은데다, 성공사례도 없어 사업에 관심이 있어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이에 업계는 5G가 더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정부가 5G 생태계 조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는데요. B2B 투자에 초점을 맞춰 통신사들이 5G 투자에 유인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BYTE 콘텐츠

  • 4G LTE보다 20배나 빠르다는 5G는 차세대 통신기술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요즘 핫한 메타버스부터 자율주행, 사물 인터넷 등 각종 미래 기술에 안 쓰이는 곳이 없죠. 대체 5G는 4G와 뭐가 다르길래 이렇게 주목을 받고 있을까요? 5G의 모든 것, BYTE+에서 만나보세요!
    👉  차세대 통신기술, 5G의 모든 것
  • 5G를 넘어 6G까지 등장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미국, 중국 등 세계 주요 국가부터 우리나라의 삼성까지 주목하고 있는데요. 5G와 6G는 뭐가 다른지부터 6G로 달라질 미래까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세요!
    👉  5G를 넘어 6G의 시대가 온다

🐹 ARI

세계 최초 타이틀에 비해 우리나라의 5G 상용화 속도는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인데다 미국과 중국에 밀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자율주행차, 스마트 팩토리 등 여러 산업적 발전으로 이어지려면 생태계 조성을 위한 많은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하루 10분,
경제를 읽는 가장 쉬운 방법
지금 뉴스레터를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 보세요!
지금 구독하고 월~금 아침 6시,
최신 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필수) 에 동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