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일부터 24일까지 세계 최대의 크리에이티브 축제인 ‘칸 라이언즈 국제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이하 칸 라이언즈)가 진행됐습니다.

총 5일간 진행된 시상식에서 한국 브랜드 및 광고 대행사들의 작품도 다양한 부문에서 수상의 쾌거를 누렸는데요. 오늘 <브랜드 한 입>에서는 2022 칸 라이언즈에서 수상한 한국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칸 라이언즈란?

세계영화광고협회에서 주최하는 칸 라이언즈는 미국의 클리오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과 함께 세계 3대 광고제로 분류됩니다. 칸 라이언즈는 지난 1954년에 처음 개최돼 1985년부터 프랑스 칸 지역에서 진행되어왔는데요. 1991년도까지는 ‘국제 영상 광고제(INTERNATIONAL ADVERTISING FILM FESTIVAL)’라는 명칭을 사용하다가 광고 지면의 확대로 ‘칸 국제광고제(CANNES INTERNATIONAL ADVERTISING FESTIVAL)’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명칭은 지난 2010년까지 사용되어 왔는데요. 2011년, 단순히 광고를 넘어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지면 및 분야를 모두 다루고자 현재의 명칭인 '칸 라이언즈 국제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Cannes Festival Name Change Reflects A Bigger, Messier Reality for Ad Industry
Festival semantics get at broader structural issue with advertising
총 몇 개 부문이 있을까?

이번 2022년도 칸 라이언즈 시상 분야는 크래프트, 전략, 클래식 등 9개 트랙 29개 세부 시상으로 나뉘며 각 세부 분야마다 그랑프리(최우수상), 금ㆍ은ㆍ동 사자상이 부여됩니다. 올해 칸 라이언즈에서는 전 세계 87개국에서 출품된 2만 5천여개의 본선 진출작이 경합을 펼쳤으며, 모든 부문을 통틀어 총 982개의 사자상이 수여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