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드] 차량용 반도체 시장 완.벽.해.부.

[마켓인사이드] 차량용 반도체 시장 완.벽.해.부.

꼼꼼한 시장분석 콘텐츠, <마켓 인사이드>의 첫번째 시작은 차량용 반도체입니다. 전기차, 자율주행차의 시대를 앞둔 차량용 반도체 시장, 함께 알아볼까요?

🦄 SONG

2021년에는 글로벌 공급망이 무너지며 원자재부터 노동력, 반도체 등 많은 것들이 부족한 한해였습니다. 특히나 반도체 중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 심각해 완성차 업체들이 많은 타격을 받았습니다.

내년에도 이어지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
2021년을 강타한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입니다. 지속적인 부족 현상에 완성차 업계, 반도체 업계는 어떤 대응에 나섰을까요?

이렇게 차량용 반도체는 아직도 부족 현상을 겪고 있지만,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의 등장으로 앞으로 점점 더 많은 차량용 반도체가 필요할 전망입니다. 많이 필요하지만 공급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을 깊이 파헤쳐보겠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 Inside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고인물 시장?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대형 반도체 기업들이 진출하기 꺼려하는, '고인물 시장'으로 불립니다. 차량용 반도체는 우선 차량에 탑재되는 반도체이기 때문에 외부 충격에 강해야되며 안전성이 중요합니다. 그만큼 기술력이 필요하죠. 차량용 반도체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반도체 생산에 어느 정도 기술력을 가진 회사여야 합니다.

그러나 차량용 반도체는 대표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입니다. 각 완성차 업체마다 탑재되는 반도체의 구체적인 구조와 시스템이 다르고, 이들에게 맞는 반도체를 소량으로 생산해 납품하는 것입니다. 기술력을 갖춘 새로운 업체가 진입하기에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여러 품종의 반도체에 맞는 생산 설비를 갖춰야해서 비용이 많이 드는데, 그에 비해 수익성은 그닥 높지 않아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몇년 째 이렇다할 신규 업체가 진출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5개의 차량용 반도체 기업이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구조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 수요와 공급이 중요하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수요와 공급의 영향을 굉장히 크게 받는 시장 중 하나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수익성이 그닥 좋지 않습니다. 평범한 성능의 차량용 반도체를 다품종 소량생산하는 것이기에, 반도체 기업들은 차량용 반도체를 비싸게 판매할 수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차량용 반도체 기업들은 반도체 생산 설비를 쉽게 늘리지 않습니다. 어차피 공급을 늘리면 가격이 더 내려갈 것이고, 그럼 수익성이 더 안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공급은 매년 그대로다보니, 일반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수요가 차량용 반도체 가격과 수익성을 결정하게 됩니다. 2021년처럼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해 수요가 늘어나는 경우, 차량용 반도체 가격이 올라가고 수익성이 좋아집니다. 실제로 2021년 차량용 반도체 기업들의 실적은 엄청나게 개선되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업체, 칩 쇼티지에 3분기 ‘호실적’
주요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이 올해 초부터 이어진 반도체 공급난에 힘입어 3분기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업체들은 올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면에서 모두 좋은 성적을 냈다.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글로벌 업체 5곳이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업체별 기준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점유율은 2019년 기준 NXP(21%), 인피니온(19%), 르네사스(15%), TI(14%),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13%) 순이다.NXP는 10월 3일로 마감된 2021년 3분기 실적

요즘은 고성능 시스템 반도체가 주목받는다

차량용 반도체는 대부분 설계가 어렵지 않은 보통 성능의 시스템 반도체였습니다. 차량의 전원을 통제하는 파워반도체, 차량 내부의 온도나 압력 등을 측정하는 센서반도체, 엔진과 변속기를 제어하는 구동제어반도체 등이 대표적인 차량용 반도체인데요.

최근에는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려는 움직임 덕분에 고성능 전력 반도체가 차량용 반도체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을 위해서는 고성능 센서를 구동하기 위한 반도체부터, 빠르게 이미지를 처리하고 인공지능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반도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기존 차량용 반도체 기업들은 물론 삼성전자와 퀄컴 같은 탄탄한 기술력을 가진 반도체 기업들도 고성능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NXP·인피니언 꼼짝마…삼성·퀄컴·인텔 차량용반도체 도전장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11월 삼성전자, TSMC, 인텔 등 세계 주요 반도체 기업으로부터 공급망 관련 정보를 받았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숫자로 보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

전체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2020년 450억달러 규모입니다. 이후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매년 평균 7% 씩 성장해 2026년에는 67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인데요. 자율주행차와 전기차가 주류가 되는 흐름에서, 차량 한 대당 필요한 차량용 반도체 개수가 평균 2~300개에서 2,000개로 늘어나면서 차량용 반도체 시장도 이전보다 가파르게 성장할 전망입니다.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차량용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10% 정도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2013년 전체 반도체 시장에서 차량용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7.1%였음을 감안하면 증가 추세이지만, 이후에도 유의미한 비중 확대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전 세계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우리나라 차량용 반도체가 차지하는 비중은 2.3% 정도(매출 기준)에 불과합니다. 자동차를 많이 생산하는 미국과 일본, 독일 등에 비하면 차량용 반도체 비중이 비정상적으로 낮은데요. 이는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가전, IT기기용 첨단 반도체 위주이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핵심 플레이어

  • NXP : NXP는 네덜란드 반도체 회사로, 차량용 반도체 최강자로 불립니다. 2019년 매출을 기준으로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21%를 점유하고 있는 NXP는 BMW, 도요타, 포드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는데요. 최근 삼성전자가 NXP를 인수합병 할 수 있다는 추측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 인피니언 : 독일 회사인 인피니언은 NXP와 차량용 반도체 최강자를 다투는 강력한 경쟁사입니다. 인피니언은 2021년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생산량을 기준으로 14.1%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 르네사스 : 르네사스는 일본의 반도체 기업인데요. 르네사스는 최근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 "다이얼로그 세미컨덕터", "셀레노"와 같은 반도체 기업들의 인수합병을 마무리했습니다.

이외에도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는 텍사스인스트루먼트(TI),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와 같은 기업들이 있는데요. 이렇게 주요 5개 기업이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70% 이상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핵심만 콕콕

  • 차량용 반도체는 기술력이 필요하지만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5개 기업 위주의 독과점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 최근에는 자율주행차, 전기차 생산을 위해 고성능 차량용 반도체 시장이 주목받고 있으며, 고성능 시스템 반도체 기업들도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 차량용 반도체는 2026년까지 67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체 반도체 시장의 10% 정도를 차지할 전망입니다.
  •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주요 플레이어로는 "NXP", "인피니언", "르네사스", "텍사스인스트루먼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등이 있습니다.


참고할만한 링크

👉  차량용 반도체 시장 리포트

오늘의 <마켓 인사이드>는 어떠셨나요?
좋았던 점, 부족했던 점,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 등을 자유롭게 말씀해주세요!

👉 피드백 하러가기


작가와 대화를 시작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