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 Review & Preview에서는 이번 주의 BYTE+ 시리즈 '지금, 메타버스'를 정리하고, 함께 읽어보시면 좋을 BYTE의 콘텐츠들을 소개해드립니다. 그리고 다음 주 주제인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위기"에 대해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Review
이번 주 BYTE+의 주제는 "지금, 메타버스?"였습니다. 얼마 전 메타가 지난해 메타버스 사업을 10조원이 넘는 적자를 냈다는 소식이 알려지며 메타의 주가가 폭락하는 사태가 발생했는데요. 이번 BYTE+에서는 메타버스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지 산업·기술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 메타의 메타버스 사업과 그 현황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1. 메타버스가 뭐야?
'메타버스'가 유행이라는데, 메타버스는 무엇을 가리키는 것일까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그리고 메타버스가 트렌드가 된 이유는 무엇인지 아래 링크에서 만나보세요!

2. 메타버스, 궁금한 건 못 참아!
메타버스는 그냥 아바타 게임 아닌가요? 또, 메타버스 사업을 한다는 기업들은 무엇으로 돈을 벌겠다는 것일까요? 메타버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질문들에 BYTE가 답해드립니다!

3.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구조 분석
메타버스는 이제 빅테크 기업이라면 '당연히' 한다고 선언해야 하는 어젠다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기업마다 그리고 있는 메타버스의 미래가 다른데요. 과연, 메타버스 산업은 어떤 구조로 이뤄져 있고, 각 분야의 기업들은 어떤 메타버스 사업을 하고 있을까요?

4. 메타버스에 '진심'인 기업, 메타
전 세계에서 가장 메타버스에 '진심'인 기업은 어디일까요? 아무래도 회사명까지 '메타'로 바꾼 페이스북(현 메타)일 것 같은데요. 지난 해 메타버스 사업으로 엄청난 적자를 기록한 메타, 과연 무슨 일들을 벌이고 있고 왜 적자를 본 걸까요?

5. 메타버스에 반드시 필요한 인프라, 5G와 클라우드
메타버스 산업은 크게 인프라,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그리고 플랫폼으로 나뉩니다. 그 중 메타버스가 구현되기 위해 꼭 필요한 기초가 '인프라'인데요. 특히 통신기술(5G)과 클라우드 컴퓨팅이 인프라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아래 링크에서 5G와 클라우드를 한 번에 정리해보세요!


6. 메타버스 관련 최신 이슈는?
인프라
메타버스 인프라 시장에서 가장 높은 관심을 받았던 기업인 엔비디아가 반도체 설계 소프트웨어 기업 ARM의 인수를 포기했습니다. 엔비디아는 ARM 인수를 통해 반도체 설계툴 시장을 장악하려 했지만,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압박에 결국 인수 포기를 선언했습니다.

게임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은 현재 게임 시장과 SNS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상세계를 실감 나게 구현한 '게임'은 메타버스 기업들의 격전지인데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가 블리자드를 인수하자, 소니가 게임 개발사 '번지'를 인수하며 맞불을 놓았습니다. Xbox와 플레이스테이션으로 경쟁 관계에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 과연 최근 무슨 일이 있는 걸까요?


SNS
게임과 함께 메타버스 플랫폼의 한 축을 이루는 것이 바로 메타버스 기반의 SNS입니다. 네이버의 제페토, SKT의 ifland가 대표적인 K-메타버스 SNS 플랫폼인데요. 아시아 1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운영하는 네이버와, 새롭게 메타버스 사업에 뛰어든 SKT의 전략은 무엇일까요?

Preview
작년 10월 말 시작됐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군사적 긴장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접경지대에 10만명이 넘는 군대를 보내고, 군사훈련을 진행하며 전운을 고조시키고 있죠.

다음 주 BYTE+에서는 (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위기의 원인과 향방을 짚어보고 (화) 분쟁의 핵심 쟁점인 'NATO(북대서양조약기구)'가 무엇인지 살펴보려 합니다. 또, (수) 실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침공 시 서방 국가들은 어떤 대러 제재를 가할지 (목) 러시아 에너지 외교의 핵심인 '가즈프롬'은 어떤 기업인지 분석해볼 예정입니다. 새로 합류하신 🐰 Inhye님과 🦭 Eddie님도 활약해주실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